프로그래밍/언리얼엔진

[언리얼 엔진4] Meta Quest2 Build (4.25 이상) - 1

LeePorter 2023. 12. 26. 16:32

기존 포스팅은 4.26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는데 언리얼 엔진 4 버전의 마지막 버전인 4.27을 최근에 많이 작업함에 따라 해당 부분을 추가하여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추후 언리얼 엔진 5용 Meta Quest 빌드 관련도 작성할 예정


 

과거 Oculus Quest라는 명칭이 지금은 Meta로 회사명이 바뀌면서 Meta Quest로 불리고 있지만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식 명칭은 Meta Quest가 맞습니다. (언리얼 엔진 5에서는 별도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MetaXR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1. 엔진 버전에 따른 사전준비 (4.24이하 버전 사용하던 경우 해당)

4.25 이상버전부터는 안드로이드 통합 툴킷을 Android Studio(이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통합 관리 및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4.24 이하 버전에서는 CodeWorks for Android 및 별도의 NDK 컴포넌트를 설치하는 등 복잡했지만 4.25부터는 Android Studio 하나만 설치하면 버전별로 SDK, NDK 등을 설정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혹시나 이전 버전(4.24 이하)에서 Android 혹은 Oculus Quest 작업을 하는 중에 4.25 이상으로 업데이트하여 4.24이하 버전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CodeWorks를 제거해야합니다.

 

설치된 CodeWorks를 제거하고, 폴더까지 전부 제거합니다. (설치된 폴더 경로 = C:\NVPACK)

※ 참고로 사용자 계정 폴더 아래 .android와 .gradle 폴더와 함께 Local(숨겨진 폴더)에 있는 Android 폴더도 같이 제거해야 합니다.

 

※ 다만, 기존버전과 4.25 이상 버전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여러 프로젝트 관리 차원), 지울 필요는 없지만 프로젝트 세팅에서 별도로 버전마다 수동으로 SDK와 NDK를 버전별로 타겟팅(=경로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수동 타겟팅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언리얼 엔진 4.25 이상 버전에서 시작하는 경우에는 해당부분은 생략하고 바로 Android Studio를 설치하는 과정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언리얼 엔진 문서에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Setting Up Android SDK and NDK for Unreal

How to set up your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for Unreal 4.25 and later

docs.unrealengine.com

※ 관련 내용은 언리얼 엔진 문서에서 제공합니다. 해당 문서의 한글버전은 업데이트가 잘 안 되어있고, 이미지도 표기가 안 되는 버그가 좀 있어서 영문페이지를 통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2. Android Studio 설치

사전 준비가 끝났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설치할 버전은 4.0입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최신 버전 설치 시 정상작동이 될 수 있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메뉴얼에 적힌 버전을 맞추는 것이 패키징할 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추후 필요한게 있으면 상위버전을 업데이트하면 되지만 가장 높은 버전을 깔고 다운그레이드하는건 진짜 다시 지우고 새로 설치해야하므로 시간을 엄청 잡아먹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

 
 

Android 스튜디오 및 앱 도구 다운로드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스튜디오는 Android 앱에 최적화된 통합 개발 환경(IDE)을 앱 빌더에게 제공합니다. 지금 Android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세요.

developer.android.com

 

리뉴얼된 홈페이지 모습.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우측 사진과 같은 '다운로드 보관 파일' 링크를 눌러 이전버전을 받을 수 있다

 

 

설치과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중요한 것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SDK와 NDK 등과 같은 Tool이니깐요. Next 진행하다가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부분만 확인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Android Studio 설치 과정

 

경로는 기본 설정된 위치로 변경하지 마시고 설치해주세요. 설치가 끝나면 마지막에 'Start Android Studio'가 체크된 상태로 Finish하면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됩니다.


3. Android Studio 설정(처음 한 번만 수행)

실행이 되면 아래 왼쪽 이미지와 같이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한 상태에서 OK 클릭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이미지 처럼 사용 통계 데이터 전송 여부에 대해서 'Don't send'를 클릭합니다.

 

 

이후 설정 및 SDK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마찬가지로 Next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Custom 선택 후 JDK 경로 확인하고 Next하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과정. Custom 선택 후 JDK 경로 확인하고 Next

 

테마는 원하는거 취향따라 선택해주시고, 기본 SDK는 하나 설치해야되므로 API 버전 체크되어 있는거 하나 그대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추후 SDK Manager에서 지울겁니다.)

마지막 Verify Settings 창에서 최종적으로 설치 경로 확인하시고 언리얼 엔진 버전을 여러개 사용하신다면 반드시 해당 경로는 알고 계셔야합니다! 여기서 JDK 경로가 나타나지 않는 분이 있습니다. 아마 이미 JDK 혹은 JRE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일 겁니다.

 

 

그대로 사용하시되 혹시나 작업 중 JDK 관련 에러나 문제가 발생할 시 JDK 8 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아래 링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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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oracle.com

 

깨알 팁! JDK와 JRE 차이

JRE는 API, 즉 읽기 전용의 자바 코드 실행을 위한 코드 패키지입니다.

JDK는 JRE를 포함하며 읽기/쓰기 가능한 개발용 코드 툴킷입니다. 즉, JRE+개발킷(SDK) 입니다.

※ 언리얼 엔진을 사용할 때 JAVA로 개발하지 않으므로 둘 중 아무거나 설치하셔도 됩니다. 

 

모든 설치 및 설정 과정이 끝나면 Android Studio가 실행됩니다. 자동 실행된 Android Studio창을 닫으시고 재부팅을 우선 수행하겠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 및 라이브러리들이 제대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DK 및 NDK 설치 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