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언리얼엔진

[언리얼 엔진] Oculus Quest2 준비부터 빌드까지(4.26기준) - 2

LeePorter 2022. 2. 25. 19:07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언리얼 엔진에서 Oculus Quest2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언리얼 엔진] Oculus Quest2 준비부터 빌드까지(4.26기준 설) - 1


저번 포스팅을 통해서 Android Studio 설치를 마무리 짓고 재부팅까지 하셨다면 Android Studio를 실행하기 전에 언리얼 엔진(설치된 버전)이 설치된 경로까지 이동하고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설치된 경로는 다를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Epic Games\UE_4.26\Engine\Extras\Android

 

해당 경로까지 이동하셨으면 Android 폴더 안에 'SetupAndroid.bat'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 지나면 라이센스 동의 여부를 물어봅니다. y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치과정이 진행됩니다.

 

NDK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창은 닫고 NDK 설치 위치는 아래의 경로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dk 폴더 안에 보면 21.4로 시작하는 폴더가 있을 겁니다. 언리얼 엔진 버전마다 지원하는 NDK 버전이 다릅니다. 4.26버전의 경우 21.4.7075529 입니다.

C:\Users\[사용자 폴더]\AppData\Local\Android\Sdk\ndk

※ 혹시 'unable to locate sdkmanager.bat 블라블라' 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고 설치과정이 진행이 안 된다면, 아래와 같이 SetupAndroid.bat 파일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문단(60번째 줄아래일 겁니다.)에서 ELSE문에 있는 SDKMANAGER 경로를 복사하여 IF문 위의 SDKMANAGER 경로에 붙여넣기하여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 수정 하시고 저장한 뒤 바로 실행하지마시고 시스템을 재부팅해주시길 바랍니다.

 

NDK 설치까지 하셨다면 이제 이전 포스팅을 통해 설치한 Android Studio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Configure ▼'를 클릭하면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SDK Manager'를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창에서 첫 번째로 보이는 'SDK Platforms' 탭에서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Android API 32'를 체크 해제합니다. 그리고 아래 10.0+와 10.0을 체크합니다. Oculus Quest2는 안드로이드 10 OS 버전을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옆의 'SDK Tools'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 'Show Package Details'를 체크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처럼 'Android SDK Build-Tools 33-rc1' 의 ▼를 펼치면 처음에는 32 버전 두개가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개는 체크 해제하시고, 아래 30.0.3 버전을 체크합니다. 혹시 28.0.3이 체크되어 있다면 이것도 체크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쪽에 보시면 'CMAKE'도 보시면 3.10 버전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체크 안 되어 있다면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NDK (Side by side)'도 펼쳐서 보시면 아까 언리얼 엔진 폴더에서 설치한 NDK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21.4.7075529 버전이 체크되어 있음.) 혹시나 체크가 안 되어 있다면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

 

위의 체크할 것들을 체크하셨으면 이제 우측 하단의 'Apply' 버튼을 눌러 설치 및 제거를 진행합니다. 아래는 Apply를 눌렀을 때 진행과정에 대한 모습입니다. 설치과정은 수 분에서 수 십분 걸릴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우측 하단에 'Finish'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설치 진행과정

 

여기까지 설치를 마치셨다면 SDK와 NDK를 언리얼 엔진 4.26버전 및 Oculus Quest2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세팅에 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